2008년 9월 11일 목요일

벤츠의 하이브리드 S클래스



드디어, 메르세데스 벤츠도 하이브리드를 내놓는다고 하네요. 원래 유럽쪽 자동차 회사들(벤츠에 더해 BMW하고 폭스바겐도)은 하이브리드 보다 디젤쪽을 밀었어요. 공학적으로는 그네들의 방향성에 충분한 이유가 있었어요. 디젤은 하이브리드와 비교해서 연료 소비가 딸리지 않아요. 고속도로에서는 오히려 더 연비가 좋고. 게다가 현재 기술수준으로 비교해 보면 하이브리드보다 가볍고 싸거든요. 하지만 시장은 하이브리드를 선택했죠. 덕분에 벤츠는 도요타가 하이브리드를 내놓은 지 이렇든 한참 후에야 하이브리드 벤츠를 내놓게 되었더라는 겁니다. 시장이 꼭 최고, 최선의 기술을 선택하란 법은 어디에도 없으니까요.

유럽에서는 내년 6월께, 미국과 중국에서는 내년 9월께 시장에 하이브리드 벤츠 S클래스가 나올 모양입니다. 하나 확실한 건, 벤츠는 세계 어디에서나 최고급 세단이고 또 그만큼 고가의 세단이라는 거죠. 달리 말하면, 이 벤츠의 하이브리드 세단은 지금껏 나온 하이브리드 세단 중 가장 비싼 세단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미국내 S클래스 가격은$88,000 ~ $145,000, 거기다 하이브리드의 프리미엄이 그리 비싸지는 않다고 해도 $14,000은 족히 된다고 하니 가장 싼 세단도 $100,000은 족히 된다는 거죠.

재미있는 접근이죠. 혼다는 도요타보다 싼 하이브리드를 내놓을 예정인데, 벤츠는 하이브리드 시장에 고급세단의 이미지를 그대로 끌고 들어오는 겁니다. 서로 다른 차종을로 승부하는 거하고는 또 조금 다른 접근이죠. 하이브리드 시장도 이제 나름대로 커져서 내부에 이런 저런 니치를 품을 만큼 자라고 있다는 한 예일까요? (Business Week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